1. 인공장기


이식용 인공장기 개발

· 이종이식용 미니돼지의 장기에서 이식시 면역거부반응을 유도하는 세포 등을 제거(decellularize)한 후, 장기의 구조체를 유지하고 있는 스캐폴드(scaffold)에 이식자의 세포를 주입하여 장기로서의 기능이 가능한 바이오 인공장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.

· 국내외 연구기관들 중심으로 신장 · 간 · 심장 · 폐 등 탈세포화와 재세포화 등 조직공학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인공장기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.

· 바이오 인공장기는 DNA가 완전히 제거되어 이식면역의 주조직적합 항원인 세포성 항원이 제어되고, 장기의 형태학적 구조가 보존되어 있으며, 혈관구조 등 재세포화를 위한 세포 생착과 생존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습니다.

· 향후 세포기반 인공장기 기술은 이식환자의 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세포를 스캐폴드에 재세포화(recellularize) 함으로서, 환자에게 특화된 맞춤형 인공장기 개발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2. 인체 이식재


인체조직

· 인체조직안전 및 관리등에 관한 법률에서 인체조직은 ‘신체 결손 환자에게 이식을 목적으로 뇌사자, 사망한 자, 생존자로부터 기증되는 신체의 일부'로 정의됩니다.

· 현행법상 사람에게 이식할 수 있는 ‘뼈, 연골, 근막, 인대, 건, 피부, 양막, 심장판막, 혈관, 심낭, 신경’ 등 11종의 인체조직이 관리대상 품목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.

· 한국공공조직은행에 따르면, 국내 인체조직 이식재 자급률은 약 25% 수준으로 매년 수백억 원 이상의 비용을 들여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으며, 수입되는 인체조직 이식재의 경우 품질과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.

국내 인체조직 이식재의 생산 및 수입현황(%)
(출처:식품의약품안전처)
인체 이식재 종류 및 용도

아퓨어스의 Bio Material

· 아퓨어스는 이종 이식이 가능한 수준의 MICROPIG 유래 Bio Material 개발을 통해 인체조직 이식재의 공급 부족 및 안전성을 해결할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.

· 청정 SPF 환경조건에서 사육된 α-Gal KO MICROPIG로부터 각 부분별 조직을 채취, 분리 및 탈세포 처리하여 기초의학 연구용 재료뿐만 아니라 인체 이식 및 조직 재생을 위한 의료 소재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
· 뼈, 피부, 각막, 심장판막, 연골, 혈관 등에 대한 안전성 및 생체적합성 검토와 임상시험이 가능할 수 있는 고품질의 안전한 맞춤형 이식재를 개발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중입니다.